캐빈 패스모어: 파시즘 ━ 교유서가 첫단추 시리즈 9
- 책 밑줄긋기/책 2012-22
- 2017. 8. 9.
파시즘 - 케빈 패스모어 지음, 이지원 옮김/교유서가 |
1. ‘A이면서 A가 아닌’: 파시즘이란 무엇인가?
2. 파시즘 이전의 파시즘?
3. 이탈리아: ‘철권으로 만든 역사’
4. 독일: 인종주의 국가
5. 파시즘의 확산
6. 재에서 되살아난 불사조?
7. 파시즘, 민족, 인종
8. 파시즘, 여성, 젠더
9. 파시즘과 계급
10. 파시즘과 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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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판 서문
7 이 책의 초판이 발간된 2002년 이후, 두 가지 방법론적 전환이 파시즘의 연구 동향을 변화시켰다. 당시의 목표는 파시즘의 주요 특징들을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정확한 정의(혹은 '모델'이나 '유형 분류 체계')를 도출하는 것이었다.
8 이 책의 초판에 이미 정의의 한계에 대한 나의 부분적인 인식이 드러나 있다. 그러나 그러한 문제 제기는 결국 나 나름의 정의를 도출하기 위함이었다. 따라서 제2판의 장 구성과 일부 내용은 초판 그대로 유지되었지만, 논지와 꽤 많은 내용이 완전히 바뀌었다.
1. ‘A이면서 A가 아닌’: 파시즘이란 무엇인가?
39 이 책의 초판에서 내가 제시한 파시즘의 정의는 그릇된 가정에서 출발했다. 그것은 마르크스주의와 베버주의, 전체주의 이론의 장점들을 종합하면 파시즘에 대한 더 나은 정의에 이르리라는 가정이었다. 그 정의에서, 나는 파시즘의 사상과 사회적 맥락, 그리고 혁명적 포부와 반동적 동기 모두를 균형있게 강조했다.
40 나는 파시즘의 모순적 성격이 그 기원에서 비롯되었다고 주장했다. 파시스트들은 불만에 찬 보수주의자인 경우가 가장 많았다. 그들은 좌파, 사회주의, 페미니즘, 자유주의에 반대했다는 점에서 반동적이다.
42 모든 정의는 선택적이다. 정의는 파시즘의 여러 양상 중에서 일부는 우선시하고 나머지는 배제한다.
44 다른 학자들은 이탈리아 파시즘과 나치즘이라는 두 개의 '표준적' 사례를 기반으로 정의를 도출할 것을 권고한다. 그렇지만 어째서 나치즘은 표준적이며, 예컨대 루마니아의 철위대나 에스파냐의 팔랑헤는 그렇지 않다는 것일까?
46 나는 파시즘을 여러 의미를 포괄하는 편의적인 명칭으로 사용한다.
46 내가 앞서 설명한 파시즘의 정의들은 저마다 우리에게 무언가를 말해준다.
46 그러나 이들 중 어떤 정의도, 심지어 우리가 그들을 모두 합치더라도, 모든 것을 말해주지는 않는다.
47 파시즘을 다른 개념과 구분 짓는 유일한 점은, 엄청나게 부정적인 도덕적 함의다.
47 파시스트로 불리기를 원하는 이는 거의 없는 반면, 적에게 파시스트라는 효과적인 낙인을 찍고 싶은 유혹은 강하다.
48 어떤 정의가 '객관적'이거나 '과학적'이라고 주장할 수 있다면, 그것은 더욱 효과적인 비방수단이 된다.
48 우리는 파시즘의 정의가 불가능함을 인지하고 있지만, 당시의 활동가들에게 파시즘은 매우 실제적인 개념이었다. 파시즘이 무엇인지에 대한 판단은 그들의 사고에 영향을 끼치고, 여러 집단이 서로에 대해 반응하는 양상을 결정지었다. 따라서 나치즘이 파시즘의 한 형태인지 아닌지에 대한 비생산적인 논쟁을 벌이기 보다는, 나치가 파시즘이라는 명칭을 어떤 방식으로 사용 혹은 거부했는지, 그들이 이탈리아 파시스트 체제를 어떻게 해석했고, 그로부터 무엇을 차용했는지, 그리고 그렇게 차용한 것들을 다른 사상 및 실천과 어떻게 결합했는지를 탐구하는 편이 낫다.
2. 파시즘 이전의 파시즘?
60 급진적 우파의 토양이 된 당시의 지적·정치적·사회적·경제적 변화는 국경을 초월했고, 어떤 면에서는 좌파에게도 영향을 주었다.
60 이들은 일부 파시스트들의 비관용적이고, 비자유주의적이며, 메시아 사상에 기반을 둔 사고방식을 앞서서 나타내 보였다.
61 보편적 법칙으로부터 도출된 설계도에 따라 사회를 구성할 수 있다고 보는 계몽주의 사상은 분명 파시즘에 일정 부분 반영되었다.
61 미셸 푸코에게 영향을 받은 일부 역사가들은 인구 계획, 의료화, 계량화에 대한 파시스트의 집착이 계몽 시대 과학으로부터 비롯되었다고 주장한다.
62 낭만주의는 자연을 숭배하고 이성을 배척했으며, 예술가의 천재성으로 대중의 평범함을 상쇄하고자 했다.
62 독일에서는 낭만주의를 뒤이은 다양한 관념론적 사조의 영향 아래서 독일 '폴크(volk, 국민)'라는 개념 ━ 윤리적이고, 사회적으로 통합되었으며, 가부장제에 바탕을 두고, 종족적(ethnic) 특징과 언어를 공유하는 사람들의 공동체 ━이 형성되었다.
63 파시스트들에게 영향을 준 인물로 프랑스의 군중심리 이론가 귀스타브 르 봉 역시 빼놓을 수 없다. 그는, 군중은 비이성적이고 선동 정치가에 의해서 조종당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63 르 봉과 같은 유형으로, 역시 무솔리니가 인용했던 조르주 소렐이 있다. 그 또한 대중을 움직이는 동기는 신화와 폭력이라고 주장했다.
63 이탈리아의 정치학자 가에타나 모스카와 빌프레도 파레토는 정치 엘리트 집단의 권력 유지를 위한 폭력의 기능을 강조했다.
63 독일의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는 보편주의가 강자에 대한 존중을 약화했다고 믿었다.
63 분명한 것은 그들의 사상이 프로토-파시스트들에 의해서 전용되고 오용되었다는 사실이다.
65 프랑스의 왕정 옹호자 고비노 백작이 1853년에 쓴 『인종 불평등론』은 발간 이후 줄곧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1890년대부터 읽히기 시작했다. 이 책의 열광한 이들 중 한 명이 작곡가 리하르트 바그너였다. 그는 반유대주의, '유대적 요소'가 제거된 게르만 기독교, 그리고 다신교적 전승을 혼합하여 이상화된 게르만 신화를 창조했다. 그의 사위 휴스턴 스튜어트 체임벌린은 여기에 사회다윈주의와 인종주의적 사상을 첨가했다. 히틀러는 체임벌린의 추종자였고, 승리 아니면 죽음이라는 바그너의 꿈을 일생 좇았다.
65 인종주의는 제국주의의 필수적인 구성 요소였다.
66 급진적 우파는 매우 다양하고 폭넓은 사상들의 한 가지 산물이었다. 이 사상들은 신비주의와 과학주의, 전통주의와 모더니즘, 이성과 반이성을 포함했으며, 정치적·국가적 경계를 넘나들었다.
67 의사와 변호사들은 극우 진영에서 활발히 활동했다.
67 이 박학다식자들은 영역이 특화된 전문적인 학자들로부터 인정받지 못하는 것에 분개했고, 정치적인 성공으로 이를 보상받고자 했다.
67 전문지식인에 대한 질시와 더불어, 유대인과 여성의 전문직 진출에 대한 두려움도 작용했다.
68 사회학자들에게 ‘대중의 약진’은 해결해야 할 문제였고, 이 문제는 엘리트 지배의 존속이라는 과제와 연결되어 있었다. 급진적 우파는 대중 정치에서 태어났지만 그것을 제한하고자 했다.
69 급진적 우파는 내셔널리스트들이 새로운 국가를 세운 지 얼마 안 되는 곳, 특히 독일과 이탈리아에서 강했다.
70 급진적 우파와 사회주의의 관계는 복합적이었다.
70 사회주의와 내셔널리즘 사이에는 잠재적인 접점이 존재했다. 19세기의 대부분 동안, 사회주의자들은 내셔널리스트였고, 자신을 '세계주의적인' 자본가나 귀족이 아닌, 국민과 민족의 대변자로 인식했기 때문이다.
72 보수주의자들이 급진적 우파에 매력을 느꼈다.
72 프로이센의 토지귀족인 융커는 독일토지연맹을 설립했으며, 프랑스 왕당파는 드레퓌스 사건 당시 반유대연맹을 조직했다. 자유주의자들 역시 급진적 우파에 전적으로 반대하지는 않았다.
73 보수-자유주의 성향의 엘리트 계층은 급진적 우파와 마찬가지로 페미니즘과 사회주의, 소수 민족에 대해 적대적이었다. 그러나 그들은 적들에게 다소간의 양보를 해줄 의향이 있었다. 그들은 '대중의 성장'을 불가항력적인 변화로 보았고, 그것과 타협하지 않으면 정치적인 파멸에 이를 수도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74 종합하자면, 급진적 우파는 단순히 극단적 내셔널리즘이나 아노미에서 파생된 것이 아니다. 급진적 우파는 민족국가 건설과 제국주의, 그리고 인종의 질과 효율성의 향상에 대한 관심이라는 맥락 속에서, 일자리와 경제적 보상, 성공적인 교육, 정치적 명예를 두고 사회주의자, 소수 종족, 페미니스트, 자유주의자 등과 벌이는 매일의 경쟁 속에서 뿌리내리고 있었다.
84 급진적 우파와 파시즘 사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
85 1차세계대전과 평화조약, 전간기 동안의 경제적 고통은 상황을 근본적으로 바꾸어놓았다.
87 1차세계대전이라는 대격변과 뒤이은 위기의 상황들을 고려하지 않고는 파시즘을 이해할 수 없다. 여러 나라가 전쟁과 혁명을 경험했고, 그 경험을 공통된 사상들을 통해 이해했다는 점에서, 이탈리아 파시즘과 유사한 운동들이 복수의 나라에서 서로 독립적으로, 파시즘이라는 명칭을 쓰지 않은 채 생겨났다는 사실은 그리 놀랍지 않다.
87 어째서 파시즘은 이탈리아에서 집권에 성공했을까? 이탈리아는 승전국, 독일은 패전국이었다.
3. 이탈리아: ‘철권으로 만든 역사’
92 참전파들의 뜻대로, 이탈리아는 1915년 1차세계대전에 뛰어들었다.
92 평화조약을 통해 이탈리아는 오스트리아로부터 많은 영토를 할양 받지만, 내셔널리스트들이 기대한 만큼은 물론 아니었다.
92 계속된 사회불안이 내셔널리스트들의 분노를 더욱 돋웠다. 1918~1920년 이른바 '붉은 해' 시기에, 북부 도시에서는 공장 점거를 동반한 파업이 빈번했고, 포 계곡 지역에서는 소작농들과 농촌 노동자들이 파업에 참가했으며, 남부 지방에서는 땅 없는 노동자들이 미개간지를 점유했다.
95 젊은 농촌 부르주아지 중에서 많은 사람이 파시즘 운동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95 1922년까지 파시스트들은 여러 농촌지역에서 사실상 행정 기능을 접수했고, 25만 명 이상의 당원을 보유하기에 이르렀다.
96 1921년 말에 파시스트당이 정식으로 출범하고 군주제와 자유경제 체제를 지지하자, 보수주의자들은 비로소 마음이 놓였다.
96 1922년 여름에 이르자, 권력 장악을 요구하는 파시스트 운동 기층으로부터의 압력이 거세졌고, '로마 진군'을 위한 계획이 수립되었다.
96 그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오직 그만이 대중운동과 의회 정치를 연결했기 때문이다. 무솔리니는 그의 언론 활동을 이탈리아의 국제적 위상에 관련된 내용으로 국한함으로써 조심스럽게 국가적 인물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했다.
97 무솔리니는 1922년 10월 29일에 총리가 되었다.
99 그들은 권위주의가 가미된 구체제를 원했고, 그 안에서 자신들의 사회적·정치적 힘이 보장되기를 바랐다. 그러나 그들은 의원내각제와 다소간의 정치적 자유가 자신들의 영향력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믿었다.
99 INA는 가톨릭교도를 국가 안으로 통합할 것으로 오랫동안 주장했고, 더욱 권위주의적인 국가를 원했다.
99 다른 무리의 파시스트들은 기성 정치인을 축출할 '제2의 혁명'을 주장했다. 여기에는 생디칼리슴 지식인, 파시스트 노동조합 지도부, 페미니스트, 권력에 목마른 지방 당 간부, 경제 근대화 주창자 등 다양한 급진주의자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100 무솔리니는 어느 계파도 확실하게 편들어주지 않았다.
101 파시즘은 독재 체제로 변했지만, 계파 갈등은 계속되었다.
101 파시스트의 폭력은 점차 사라졌다. 정부는 INA가 꿈꾸는 '위로부터 동원된 국가'를 실현하려는 방안의 하나로, 자체적인 청년단체와 여성단체를 설립했다.
102 파시스트는 책임감 있는 남편이자 아버지로서 온종일 새 나라 건설에 매진했고, 그의 아내는 이탈리아를 위해 아이들을 낳았다.
103 파시스트당은 또 하나의 관료 조직으로 팽창했고, 당원증이 공직 진출의 필수 요건이 되었다.
103 무솔리니는 파시스트 정치 아카데미 졸업생들이 공직에 기용되도록 요구했다.
105 히틀러의 집권이 상황을 바꾸어놓았다.
105 무솔리니 자신도, 히틀러와 동맹이 지중해와 아프리카에서 영국과 프랑스를 누르고 이탈리아의 세력을 확장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것을 곧 깨달았다.
107 많은 이들이 반유대주의에 대해 의구심을 가졌지만, 파시스트 정권은 결국 홀로코스트에 가담했다.
4. 독일: 인종주의 국가
112 히틀러와 무솔리니의 집권 과정에는 명백히 유사점이 있다. 두 경우 좌파에 대한 준군사조직의 테러, 보수주의자들과의 거래, 의원내각제의 존립에 대한 보장이 있었다.
115 그중 하나인 자유군단은 제대한 참전 용사들을 결집해 사회주의자, 공산주의자, 폴란드인 등의 이민족을 공격했다.
116 나치는 후에 이 자유군단으로부터 영감을 받았다고 주장한다.
116 자유군단에 반유대주의는 훨씬 더 중요한 의미가 있었다.
116 오스트리아 태생의 유훈 참전 용사 아돌프 히틀러는 당시 독일 노동자당의 일원이었다.
116 히틀러는 당의 가장 뛰어난 대중 연설가로서 명성을 얻었고, 1921년에는 당의 절대적인 지도자가 되었다.
116 반란의 실패로 감옥에 갇힌 히틀러는 그의 사상을 자전적 저서 『나의 투쟁』에 담았다.
117 그는 '유대-볼셰비키' 러시아로부터 동유럽의 생활권을 쟁취하는 것이 독일의 사명이라고 믿었다.
117 히틀러의 주장에는 유럽 문화의 바그너적 지류와 더불어, 19세기의 사회다윈주의, 제국주의, 인종주의가 혼합되어 있었다.
118 참전용사들의 준군사 단체인 철모단은 개신교 중심의 지방 부르주아 사회에 든든한 기반을 잡았고, 사민당과 공산당, 기성 우파를 적대했다.
118 1930년대에 나치에 표를 주게 될 많은 이들은 1920년대부터 이미 대중주의와 극단적 내셔널리즘을 옹호하고 있었다.
119 1929년 미국 경제의 붕괴는 취약한 독일 사회에 심각한 파장을 몰고 왔다.
119 독일의 민주주의는 히틀러가 집권하기 훨씬 전부터 빈사 상태에 빠져 있었다.
20 히틀러는 무솔리니의 성공 비결, 즉 선거와 협박의 결합을 간파했다.
121 그들은 보수정권은 나약하고 국민과 동떨어진 반면, 자신들은 진정한 국민의 대변자라고 선전했다.
123 나치의 급진성은 특히 정치 영역에서 두드러졌다. 법치의 파괴는 임의적인 폭행, 집단수용, 처형을 의미했을 뿐만 아니라, 원칙에 입각한 통치, 사법 및 행정의 근간 자체를 무너뜨린 처사였다.
128 히틀러의 터무니없는 망상은 독일군이 괴멸된 후에도 계속되었다.
128 히틀러는 유언장에서 자신의 기대를 저버린 독일 국민을 탓했다.
6. 재에서 되살아난 불사조?
172 우르-파시즘(ur-fascism, '시간을 초월한 파시즘')은 여전히 우리 주변에 존재한다. 그것은 때로 제복이 아닌 평범한 사복 차림이다.
173 에코의 호소는 마음을 움직이는 힘이 있지만, 현대 사회의 파시즘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만약 파시즘이 '사복' 차림일 수 있다면, 우리를 둘러싼 수없이 많은 운동 중에서 과연 어떤 것이 파시즘적인 것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173 에코는 학문적 탐구를 위한 기본 규칙 하나를 어겼다. 어떤 명제가 유용하려면 그것을 반박할 수 있어야 한다. 즉, 그 명제가 참이 아님을 드러낼 수 있는 증거가 이론적으로 존재해야 한다.
175 독일에서 반민주적인 정당의 설립은 헌법에 위배되며, 좌우를 망라한 그 동안의 정권은 모두 파시스트 단체의 결성을 금지해왔다. 전후 기적적인 경제 성장과 정치적 안정이 지속된 덕분에, 독일의 그 어떤 정당도 이 금지령을 어길 수 없었다. 이탈리아 사회는 상대적으로 덜 안정적이었다.
177 애국운동은 1993년 2월에 FBI가 텍사스 주 웨이코의 한 종교집단 본부를 포위한 후 76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사건을 계기로 생겨난, 다양한 무장단체들의 집합체이다.
177 애국운동에 속한 무장단체들은 파시스트나 현대 유럽 극우세력들과 마찬가지로 내셔널리즘, 대중주의, 반공산주의를 특징으로 하지만, 매우 강력한 자유지상주의를 주장한다는 점에서 대조적이다.
181 1945년 이후 프랑스에서, 어떤 운동이 정치적 영향력을 추구하면서 파시스트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란 이탈리아에서보다도 더 어려운 일이었다. 프랑스 고유의 극우 전통과 밀접히 연관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았다. 1972년에 결선된 국민전선은 이러한 어려움을 잘 알고 있었다. FN은 이민자 문제를 선거에 이용하고자 했던 몇몇 단체의 연합으로 시작했고, 이들은 장 마리 르 펜을 대표로 선출했다.
182 어떤 측면에서 FN은 파시즘과 유사하다.
182 FN은 여러 갈래의 지지자들을 통합하고 광범위한 유권자에게 호소하려는 방편으로 '국민'이라는, 사회적으로 용인되기 쉬운 명칭을 채택했다.
183 FN은 인종주의를 부인하지만, 민족 정체성을 옹호한다는 명분으로 이민자의 본국 송환을 주장한다. FN의 사회정책은 '국민우선권'으로 요약된다. 이것은 주택, 복지, 교육 정책에서 '프랑스인'에게 우선적인 혜택을 제공한다는 뜻이다.
184 FN이 과거의 파시스트들처럼 준군사조직을 거느리지는 않는다.
184 FN은 파시즘의 수용가능성을 더욱 높이려는 의도에서 출발했을 수도 있다.
184 FN은 다수 의지의 절대적 집행을 민주주의와 동일시하는 경향을 이용하며, 민주주의에서 다양성과 관용을 떼어놓는다.
189 세계화에 대한 반발은 명백히 하나의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189 서유럽의 극우는, 마치 미국의 극우과 UN을 공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EU를 세계화의 앞잡이로 규탄한다. 동유럽의 신생민주국이 EU로 통합되면서, 동쪽으로부터 유입되는 새로운 이민자의 물결에 대한 두려움이 촉발되었기 때문이다.
190 오늘날 극우에 대한 수용적인 태도가 증가한 첫째 이유는 더는 반파시즘이 정치 지형을 결정짓는 중요한 변수가 아니라는 사실에 있다.
190 1968년의 학생운동은 의도와 달리 반파시즘을 더욱 약화했다.
190 뉴라이트는 1968년 학생 운동에 대한 반작용으로 일어났다. 그러나 그들은 전통적으로 우익이 기대온 영감의 원천에 일부 자유주의 사상을 결합함으로써, 보편적인 민주적 가치의 전복을 꾀하는 하나의 이데올로기를 구축했다.
191 뉴라이트는 한 민족의 고유한 특질을 보존하기 위해서는 소수족에 대한 차별이 불가피하며, 그것은 모든 인종이 자신의 순수성을 지킬 권리가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192 1980년대, 영국의 마거릿 대처와 미국의 로널드 레이건으로 대표되는 신보수주의자들이 좌파에 대한 공세를 시작했다.
193 신보수주의자들은 전 지구적 경쟁의 시대에 국력을 강화한다는 논리로 시장 자유화를 정당화했다.
194 FN은 좌파가 아닌 우파와 정치적으로 협력한다.
194 2000년대에 이르러 FN은 대체로 신보수주의를 포기했고, 외국인 노동자와 시계화로부터 프랑스인의 일자리를 보호한다는 입장을 채택했다.
194 FN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유럽의 다른 지역에서도 극우가 빈곤 계층의 지지를 받고 있다.
195 이 같은 현상의 명백한 원인 중 하나는, 서구 경제의 탈산업화로 인해 지난 수십 년간 비숙련 남성 노동자들의 실업률이 증가했다는 사실에 있다.
195 결과적으로 극우는 부유층과 전문직 여성에게 반감을 품는다.
196 지금까지 검토한 사례들이 보여주듯이, 파시즘의 유산을 공공연히 계승한 운동들은 대부분 주류 정치의 장으로 진입하지 못했다.
197 전간기 파시즘과 현대의 극우 운동 사이에는 실질적인 연속성이 있다(극단적 내셔널리즘과 소수 종족에 대한 차별, 반페미니즘, 반사회주의, 대중주의, 기성의 사회적•정치적 엘리트 세력에 대한 반감, 반자본주의, 반의회주의 등이 그 예다). 둘 사이의 차이점도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하다(현대의 극우 운동은 대중 동원, 준군사조직적 폭력, 유일 정당 체제를 추구하지 않는다). 대체로 현대의 극우는 민주주의를 전복하기보다는 민주주의에 잠재된 차별의 가능성을 활용하고자 한다. 이것은 현대의 극구우 파시즘보다 '덜 악하다'거나 '덜 위험하다'는 뜻이 아니다. 도덕 문제에 대해서는 마지막 장에서 다시 다루겠다.
7. 파시즘, 민족, 인종
202 가장 경직된 형태의 인종주의는 인종이 생물학적으로 결정된다고 주장한다.
202 인종주의와 반유대주의는 함께 묶을 필요가 없다. 유대인들을 유대교도가 아니라 하나의 인종으로 바라보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현상이다.
202 반인종주의자들은 종교, 언어, 문화적 차이는 그것이 누군가를 해치지 않는 한 온전히 수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202 반인종주의자 중에는 다문화주의 ━ 문화적 차이는 그것이 타인에게 해가 되지 않는 한 인정되어야 한다 ━를 옹호하는 이들도 있다.
203 그들은 누구나 한 나라에 함께 살면서 그 가치와 언어를 배우고 어쩌면 종교까지도 받아들임으로써, 그 나라의 문화에 '동화'될 수 있다고 믿었다.
204 현실적으로는 인종에 대한 동화주의적 사고와 생물학적 사고가 늘 명확히 구분되지 않았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그 둘의 차이가 중대한 결과를 낳았다.
206 히틀러는 인종이 세계를 움직이는 원초적인 힘이라 믿었고, 그것은 끔찍한 결과를 낳았다. 그는 생물학적 인종주의의 모든 가정을 신봉했다.
207 인종 문제에 대한 나치의 우생학적 해결책, 즉 선택적 생식, 부적자에 대한 단종 수술, 건전한 인구집단을 위한 복지 입법 등이 도출되었다.
216 1930년대 중반부터 파시스트 정권의 인종주의와 반유대주의가 강화되었다. 그들은 1934~1935년부터 '아프리카인의 열등함'을 내세워 에피오피아 침략을 정당화했다.
217 무솔리니 정권은 공식적으로 생물학적 인종주의와 반유대주의를 채택했다.
220 1942년 11월에 프랑스 전역을 점령한 독일은 소수의 파시스트를 동원해 프랑스계 유대인과 타국 출신 유대인을 강제 추방했다. 그러나 이탈리아에서와 마찬가지로, 지역 주민들의 도움으로 많은 유대인이 목숨을 건질 수 있었다.
221 '인종주의'는 다른 종족으로 '증오'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는 흑인을 '증오'하지 않으며, 동양인을 '증오'하지 않는다.
221 우리의 바람은 영국인의 종족적·문화적 정체성을 보존하는 것이다.
222 BNP는 강력한 이민 제한을 옹호하면, 이민자들의 자발적 귀환을 촉구한다.
222 고용 시장에서는 '본토인'을 우대해야 하고, 기업은 '본토인'의 소유로 되돌려야 한다.
223 인종주의는 자주 무슬림에 대한 적대감과 교차한다.
224 극우의 정책이 현실적으로 어떻게 구현될지는 불분명하다.
224 역사는 단일화가 엄청난 강제성을 수반하며 민주적·인도적 가치에 심각하게 배치된다는 사실을 가르쳐주었다.
225 역사는 또한 인종주의의 자의성이 그것의 억압성을 더욱 심화시켰음을 보여준다.
225 그 누구도 피부색이 다른 사람들의 미세한 유전적 차이가 문화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입증한 적이 없다.
225 어떤 이들은 영국인과 아일랜드인이 서로 다른 인종이라 생각하고, 어떤 이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언급할 필요조차 없지만, 그러한 견해차는 과학적 탐구의 결과가 아니다. 인종 단일화는 체계화된 편견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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