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사 | 16 조로아스터교, 유대교, 초기 기독교, 이슬람교


세상의 모든 철학 - 10점
로버트 솔로몬 외 지음, 박창호 옮김/이론과실천



2012.5 강의
13강: nous철학의 종언, Epikouros의 철학: tetrapharmakon, Lucretius의 철학시(哲學詩), Stoa철학: Marcus Aurelius의 «명상록», 18세기 이신론(理神論)
14강: 세계(Welt)/ 세계상(Weltbild)/ 세계관(Weltanschauung), 인도의 종교들: 힌두교, 자이나교
15강: 인도불교, 중국 사상의 기본개념, 중국의 종교들: 유교, 도교, 불교
16강: 조로아스터교, 유대교, 초기 기독교, 이슬람교




20120525 16강: 조로아스터교, 유대교, 초기 기독교, 이슬람교

교재 목차동양의 지혜 2-공자와 유교 / 동양의 지혜 3- 노자, 장자, 도교 / 페르시아의 마음 깊이-조로아스터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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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교
중국 사상의 가장 기본에 놓여있다
세속적인 것과 영원한 것에 대한 이분법이 없다 >> 도가 사상에 대해 가장 잘 보여줌
반면 서양의 경우는 필멸과 불멸을 뛰어넘을 수 없다

내성외왕(內聖外王): 마음 내면으로는 덕을 많이 쌓아 현명한 왕이 된다
사마승전(司馬承禎)(당나라)의 좌망론(坐忘論)
장자의 좌망((坐忘)사상
서유기의 삼장법사 > 도교와 불교가 섞여있다

- 불교
화엄종(華嚴宗), 화엄경(華嚴經) - 이사무애법계(理事無碍法)
이: 본질의 세계
사: 눈앞의 세계
무애: 장애물이 아니다, 같다
법계: 부처님의 세계다
우리가 사는 세상이(눈앞에 보이는 것이)  부처님이 사는 세상이다

법화경(法華經): 범아일여를거쳐 나마저도 없애는 경지가 아닌 현실 속에서도 부처가되는 것 "성불하십시요"

인도불교는 현실세계를 완전 부정하는 철학
중국불교는 현실세계를 철저하게 인정하는 세계관
 
천태종, 법화경 - 제법실상(諸法實相) : 모든 법이 진짜다, 현실세계도 진짜다
우리 모두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하면 부처가 될 수 있다
인도불교, 나를 버리는 것, 열반에 이르십시오, 열반에 드는 것이 목표
중국불교, 부처가 되는 것, 성불이 불교의 목표가 됨
 
화엄종과 천태종, 현실세계를 인정하는 순간, 유교, 도교와 같아진다.

1) 조로아스터교, 유대교, 기독교 공통점
 - 이원론적 세계관
  선과 악의 이분법이 있다.
 - 종말론
   목적이 다 이루어진 상태가 종말
   종교의 종말론에서 역사 목적론이 생겨남.
   콩도르세의 "인간 정신의 진보에 관한 역사적 개요"
   서양의 역사관은 진보, 앞에 밝은 빛의 시대가 있다는 생각, 직선적인 역사관
   동양의 역사관은 일치일란(一治一亂)
 
2) 조로아스터교
   중요한 점: 선과 악의 이분법, 종말론, 육신의 부활 
   자라수슈트라 (Zarathustra) 짜라투스트라(독일어)
   아후라 마즈다, 유일신 사상
   불을 숭배하기 때분에 배화교라고도 부른다.   
   이란 북부에 200여 명의 신도
   조장을 치른다. 독수리는 아후라 마즈다의 상징
   서아시아, 페르시아 제국의 종교

   - 아후라마즈다(Ahura Mazda)과 아흐리만(Ahriman)
   - 이 세상은 선신 아후라마즈다와 악령 아흐리만의 전쟁터
   - 이 세상의 싸움이 끝나면 - 마지막 심판기가 오면, 아흐리만과 악인은 지옥에 떨어진다.
   - 새하늘 새땅이 열리면 천국에서 아후라마즈다와 영원히 함께 산다.
   - 아후라마즈다를 믿었던 죽었던 자들, 육신이 부활한다. 빛나는 영광의 몸을 입는다.
   - 육신의 부활은 구약에는 없고 신약에 있다. 기독교로 흡수됨.
  
3) 유대교
   중요한 점: 신에 의한 세계 창조. 
   신에 의해 시간이 시작되었다.  시간 밖이 영원 벗어나 있는 것
   신은 영원한 존재이며 무로부터의 창조
   선민의식, 신의 언약

   실정성으로서의 종교 - 종교가 곧 그대로 살아가는 규정이 된다.
   계시종교, 신성한 텍스트 - 구약성서가 만들어진다.
 
   - "無로부터 세계를 창조한 신이 있다."
    신은 창조 이전의 존재, 시간 바깥의 초월적이며, 영원한 신이 있다.
    시간 속 존재들의 궁극적인 원인이다.
    - 신과 유대민족 사이의  약속, 언약, 즉 율법이 있다.
    - 악의 기원 - 인간이 그 약속을 어기면 악이 생긴다.
    인간의 자유의지에 악인이있다. 악의 기원은 자유의지
    악을 제거하기 위해 자유의지를 버리고 신에게 복종 >> 욥기
    그대로 복종하고 받아들이고 신의 의지와 계획에 겸허하게 복종 >> 욥기
   - 신과의 약속, 종말론
    삶 전체를 율범으로살아간다
    실정성에 이른 단계의 종교
    실정성의 종교, 율법으로 살기, 삶 자체가 종교, 의식이 따로 없다.
 
4) 기독교
 예수의 종교와 바울의종교
 - 역사적 예수
  참고도서 게르트 타이센 <역사적 예수>
  "곧 하느님의 나라가 온다."
  때가 가까웠다. 하느님의 나라가 임박했다.
  너희들이 너희 동네를 한바퀴도 돌기 전에 올 것이다.
  종말론적 선포를 했다.

- kerygma(케뤼그마)적 예수
 "선포된 자"로서의 예수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해방을 얻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느님의 구원 사업에 동참할 수 있다.
  삼위일체 교리
  육신의 부활, 사후 삶에 대한 믿음

5) 이슬람
  Allah = 神
  무함마드, 최후의 예언자
  현실의 삶을 계율로 규정
  이슬람공동체 = 움마공동체
  정의로운 공동체, 정치공동체, 신정공동체에 참가하게 되었다.
 
  A.D. 622 히즈라
  메카에서 메디나로 이주, 첫 움마공동체의 시작
 
- 이슬람의 다섯 기둥
  신앙고백: 알라가 유일한 신이다.
  하루 다섯 차례의 예배
   가난하고 헐벗은 사람 돕기
   라마단: 금식, 해진 후에 먹는다.
   일생에 한 번 , 성지 메카 순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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