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철학 - 로버트 솔로몬 외 지음, 박창호 옮김/이론과실천 |
2012.5 강의
13강: nous철학의 종언, Epikouros의 철학: tetrapharmakon, Lucretius의 철학시(哲學詩), Stoa철학: Marcus Aurelius의 «명상록», 18세기 이신론(理神論)
14강: 세계(Welt)/ 세계상(Weltbild)/ 세계관(Weltanschauung), 인도의 종교들: 힌두교, 자이나교
15강: 인도불교, 중국 사상의 기본개념, 중국의 종교들: 유교, 도교, 불교
16강: 조로아스터교, 유대교, 초기 기독교, 이슬람교
20120518 15강: 인도불교, 중국 사상의 기본개념, 중국의 종교들: 유교, 도교, 불교
교재 목차: 동양의 지혜 1-힌두교, 자이나교, 불교 / 동양의 지혜 2-공자와 유교
- 불교
아트만을 부정
눈 앞에 보이는 세계가 아무 의미가 없다고 말하는 부정의 종교
삼학(계정혜)
계율(戒律): 계율를 지키고
선정(禪定): 고요함 속에 일정하게 머무르고
지혜(智慧): 일상 속에서 진리를 관조
> 앞의 것이 먼저 되어야 뒤의 것이 된다.
팔정도 (八正道)
계율 : 정견, 정사유, 정어, 정업, 정명(正見, 正思惟, 正語, 正業, 正命)
선정 : 정정진, 정념, 정정(正精進, 正念, 正定)
지혜 : 정견, 정사유, 정어, 정업, 정명
1) 중국의 사상의 특징
다민족, 다문화, 다인종의 다원적 사회, 혼합문화의 전통
중국이 아닌 동남 아시아 문화로 이해해야 함.
'중국'이란 총체적인 역사개념
- 天
이치와 법칙으로서의 天
천명(天命)을 받아 하늘아래(天下)를 다스리는 사람이 천자(天子)
하늘의 명을 바꾸는 것이 혁명(革命)
공자의 天
유(儒)는 원래 기우제를 지내는 세습무집단
괴력난신(怪力亂神):괴이한 일, 이상한 힘, 인륜을 어지럽히는 일, 귀신에 대한 일 등은 말하지 않는다
>> 인문주의적 전환, 초월적인 사상으로 되돌아가지 않았다
인격적 신으로서의 天을 도덕적 이치와 법(理法)으로서의 天으로 바꾼 사람이 공자
묵가
선한인격자로서의 天 개념
도가
우주만물의 근원, 원천으로서의 天
天을 道와 같은 뜻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았다
유가는 天이 이치다로 말하고 도가는 만물의 근원으로 말함
도가의 天 개념이 인격화되면 태상노군(太上老君: 도교의 신. 노자의 신격화)
일치일난(一治一亂)
- 道
공자
道: 인간이 마땅히 행위 해야 하는 것. 도덕적인 당위를 가리킨다
義: 올바른 것, 올바름이라는 기준
道가 통용되는 사회가 예(禮)가 있는 사회
마땅함에 합당한 행위를 하는 사람은 어진사람, 마땅함에 합당한 사회는 예가 있는 사회
仁: 개인적 차원의 義의 실천
禮: 사회적 차원의 義의 실천
도교의 도
우주의 본질, 만물의 흘러나오는 근원
인격적 의미가 더해진 것이 태상노군
중국인들이 말하는 도는 유교의 도보다는 도교의 도이다
도가에서 말하는 만물의 이치는 물극필반
물극필반(物極必反): 사물이 극에 이르면 반드시 되돌아온다
- 유교
유가, 제자백가 중 하나로 지칭할 때
유학, 학술사상으로 말할 때
유가, 하늘의 이치인 天을 근거로 덕을 펼칠 것을 권함
유교는 현실권력과 기성체제의 정당화, 백성을 순종시키는데에 적당한 종교
- 도교
우주 만물의 근원이자 이치인 道를 중심으로 해서 불로장생을 얻고, 그 道와 합치되어서 신선이 되는 것(仙鄕)이 목표
태평도(太平道) > 황건의 난
오두미교(五斗米教) > 중국 후한 말기에 나타난 도교의 일파
동양5술 - 명복의상산(命卜醫相山) >> 5술을 거쳐 道와 일치하면 신선, 최고의 신선 태상노군
명: 타고난 것에 관여하는 것 사주, 추명학
복: 점을 친다, 미래예측
의: 건강관리, 한의학
상: 사람과 땅을 연구하는 것, 수상, 관상, 풍수지리
산: 산에서 실제로 수행하는 것, 무술, 독경, 명상 등
명과 복은 소극적인 것, 상과 산은 적극적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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