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버나드 쇼: 인간과 초인


인간과 초인 - 10점
조지 버나드 쇼 지음, 이후지 옮김/열린책들


제1막 

제2막 

제3막 

제4막 


역자 해설: 「인간과 초인」으로 접근하기 

조지 버나드 쇼 연보





71 옥타비어스 (진지하게) 그렇지만 그가 이야기하는 내용의 밑바닥에는 엄청난 진리가 있네. 난 노동의 권위를 아주 강하게 신뢰하지.

스트레이커 (대단치 않다는 듯) 그건 선생님께서 노동을 전혀 하지 않기 때문이지요, 로빈슨 씨. 저는 노동을 없애는 일을 합니다. 선생님은 스무 명의 노동자보다 저와 기계 한 대에서 더 많은 것을 얻어 내실 겁니다. 게다가 전 술도 그들보다 더 마시지 않죠.


108 멘도자 (위엄 있게) 내 소개를 하겠소. 난 시에라 연맹의 단장 멘도자요. (거만한 자세를 취하면서) 난 산적이오. 부자들을 강탈해 먹고살지.

태너 (재빨리) 난 신사요. 가난한 사람들의 것을 빼앗아서 먹고살지. 악수합 시다.


125 돈 후안 지옥은, 부인, 사악한 자들을 위한 곳이오. 악한 사람들은 여기서 꽤 편안해하지. 그런 자들을 위해서 만들어진 곳이니까. 고통을 느끼지 않는다고 하지 않으셨소? 내가 내린 결론은, 당신이 지옥을 존재하게 하는 그런 사람들 중 하나라는 거요.

노파 당신은 전혀 고통을 느끼지 않나요?

돈 후안 난 악인들 중 하나가 아니오, 부인. 그래서 지옥은 날 지겹게 하지.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말이오.


134 석상 (그녀를 위로한다) 아니, 아니, 아니야, 얘야. 기도하지 마라. 기도하면 이곳의 좋은 점을 버리게 되는 거야. 이곳의 문 위에는 <들어오는 그대들이여, 모든 희망을 뒤에 남기시오>36라고 쓰여 있지. 이 말이 얼마나 안심이 되는지만 생각해라! 희망이 뭣 때문에 있는 거지? 도덕적 책임의 한 형태야. 여기는 희망도 없어. 따라서 의무도, 일도 없고, 기도해서 얻는 것도 없고, 네가 좋아하는 일을 해서 잃을 것도 없지. 간단히 말해서 지옥이란 너 스스로를 즐겁게 하는 일 외에는 아무 할 일이 없는 곳이야. (돈 후안이 깊은 한숨을 쉰다) 친구 후안, 당신 한숨 쉬는군. 그렇지만 당신이 나처럼 천국에서 지내다 보면 자네가 누리는 이점들을 깨닫게 될 거요.


144 돈 후안 사령관 각하. 각하의 혐오를 탓하지는 않습니다. 화랑도 시각 장애인에게는 무미건조한 장소니까요. 그렇지만 당신이 아름다움이나 쾌락 같은 낭만적 신기루를 명상하며 즐거워하듯, 나 또한 무엇보다도 내가 관심을 둔 것을 명상하며 즐거워하지요. 즉 삶42말입니다. 그건 삶 자체를 관조하는 더 큰 능력을 얻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힘이지요. 내 두뇌가 왜 만들어졌다고 생각하십니까? 다리를 움직이기 위해서는 아닐 테죠. 내 두뇌의 반밖에 안 되는 쥐도 저처럼 움직이니까요. 단순히 일하는 데 필요하기 때문이 아니라, 내가 하는 일을 알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살고자 하는 맹목적인 노력 속에서 나 자신을 죽이지 않도록 말이지요.


153 돈 후안 아나, 미안해요. 난 여성의 마음 전부에 대해 얘기한 게 아니에요. 이성으로서의 남자에 대한 여성의 견해를 말한 거라고요. 우선 그건 여성이 어머니로서 스스로를 생각하는 견해보다 더 부정적일 게 없어요. 성적으로 여성은, 대자연이 그 최고의 성취를 영속화하기 위해 고안해 낸 것입니다. 성적으로 남성은, 가장 경제적인 방법으로 대자연의 요청을 수행하기 위한 여성의 고안물이고요. 진화가 시작될 때부터 여성은, 하나의 성이 만들어 낼 수 있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을 만들어 내기 위하여 남자를 발명하고 분별하고 창조해야 한다는 사실을 본능적으로 알고 있어요. 여성이 그를 만든 목적을 수행하는 동안 남성은 몽상이든 바보짓이든 그 자신의 이상이든 영웅주의든 기꺼이 받아들입니다. 그 모든 것의 중심에 여성이나 모성, 가족이나 가정에 대한 숭배가 있다면 말이죠. 그렇지만 여성 자신을 임신시키는 것을 유일한 기능으로 가진 별개의 창조물을 만들어 내는 것이 얼마나 무모하고 위험한 일이었는지!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주목해 보란 말입니다. 첫째, 남자는 여자만큼 많아질 때까지 여자에 의해 보살핌을 받으며 번식되었어요. 그래서 여자는 심신을 지치게 하는 산고를 남자에게 면해 줌으로써 남자 마음대로 쓸 수 있는 무한한 정력의 일부분 이상을 자기 목적에 사용할 수 없게 된 겁니다. 이 남은 정력은 그의 두뇌와 근육으로 가고 말았어요. 그는 너무 강해져서 육체적으로 여자의 통제를 받지 않게 되었고, 거기에 상상력도 풍부해지고 정신적으로 강건해져서 단순히 자기 증식만으로 만족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남자는 여자와 협의하지 않고 문명을 창조하게 되었고, 그것을 토대로 여자의 가사 노동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게 된 것입니다.


156 돈 후안 단지 두운을 맞추기 위해서49 끌어들인 거예요, 아나. 더는 그들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을 겁니다. 그러니 이제 그건 예외로 하고, 이제 모두 내 말에 동의했으니까 좀 더 나아가서, 삶이 지고의 실재에 닿으려는 그 시도의 성공 여부를 그 결과로 나온 아름다움이나 육체의 완벽성으로 측정하지는 않는다는 주장에 동의하지 않겠습니까? 우리의 친구 아리스토파네스50가 오래전에 지적한 바와 같이 새들은 나는 능력이나 아름다운 깃털만으로도, 그리고 덧붙여 말해도 되겠지요, 사랑이나 둥지 틀기를 다룬 감동적인 시만 보더라도 이 두 가지 점에서 너무나 엄청나게 뛰어나기 때문에, 사랑과 아름다움이 삶의 목적이라면 삶이 새들을 만들어 놓고 굳이 또 다른 혈통에 착수해서 꼴사나운 코끼리나 우리의 조상인 추한 원숭이를 만든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 아니냐는 말입니다.


157 돈 후안 그게 지성이 인기 없는 이유죠. 그렇지만 인간을 이끄는 힘인 삶에 지성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게 없으면 인간은 자칫 죽음으로 들어가고 마니까요. 생명이 여러 시대에 걸쳐 투쟁한 끝에 놀라운 육체 기관인 눈을 진화시켜서 그 살아 있는 유기체가 자기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무엇이 자기를 돕거나 위협하러 오고 있는지를 알고 이전에 자기를 죽인 수많은 위험을 피할 수 있게 한 것과 꼭 마찬가지로, 생명은 오늘날 물질계가 아니라 삶의 목적을 보기 위한 마음의 눈을 진화시키고 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지금과 같이 근시안적이고 개인적인 목표를 세워 삶의 목적을 좌절시키거나 방해

하는 대신, 개인이 그 목적을 이루고자 매진할 수 있도록 하지요. 지금의 상태만 해도, 한 종류의 사람만은 이해와 환상의 온갖 갈등 속에서도 언제나 행복하고 일반의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186 아나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다니! 그러면 내 일은 아직 끝난 게 아니야. (경건하게 성호를 그으며) 그 힘이 오리라는 걸 믿습니다. (우주를 향해 고함을 지른다) 아버지를! 초인의 아버지를!


201 바이올렛 돈을 벌기 위해 일을 해야 할 정도라면, 돈을 벌어 봐야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그녀가 조바심을 내며 일어난다) 그건 다 아무 의미 없는 얘기지요, 말론 씨. 당신은 아드님이 지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그건 그의 권리라고요.


229 태너 그렇지만 왜 나지? 모든 남자 중에서 나라니! 결혼은 내게 있어서 변절이고, 내 영혼의 성역의 모독이며, 남자다움에 위배되는 것이고, 생득권의 매매이며, 수치스러운 항복이요, 불명예스러운 항복 문서이자, 패배의 용인이에요. 난 목적에 맞게 쓰인 다음 폐기되는 물건처럼 썩어 없어지겠죠. 미래의 인간에서 과거의 인간으로 바뀌게 될 거고. 난 다른 모든 남편들의 번들거리는 눈 속에서, 그들의 치욕을 공유하게 될 새 포로가 도착했다는 안도감을 엿보게 될 거라고요. 젊은이들은 나를 가리켜 자신을 팔아먹은 사람이라고 조소하겠지. 여자들에게는 늘 수수께끼 같은 인물이며 하나의 가능성이었던 내가 어떤 누군가의 소유물이 된다니 ─ 그것도 손상된 물건, 기껏해야 고물 남자에 불과하겠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