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스포라 유대인 | 라이프 성경사전


가스펠서브: 라이프 성경사전」에서 발췌


디아스포라 유대인

'디아스포라'(diaspora)는 '분산'이란 뜻인데, 신앙적, 경재작 정치적 이유 등으로 고향에서 타지로 이주한 자들을 가리킨다. 베드로는 이들은 '흩어진 나그네'(벧전 1:1)로 부르는데, 이들은 영원한 고향인 천국을 사모하며 이 세상에서 나그네처럼 살아가는 성도들을 상징하기도 한다.


1. 디아스포라의 역사

디아스포라는 북이스라엘과 남유다가 앗수르와 바벨론에 각각 멸망 당했을 때 처음 발생했다. 이때 앗수르나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간 자도 있었지만 주변 나라로 도피한 자들도 있었다. 하지만 본격적인 디아스포라는 70년 동안의 바벨론 포로기가 끝나고 귀환하는 과정에서 나타났다. 이때까지만 해도 디아스포라는 대개 아시아 지역에 국한되었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디아스포라의 범위는 넓어졌다. 헬라의 알렉산더 대제(B.C 336-323년)는 BC. 332년경 애굽에 알렉산드리아 시를 건설하고 수많은 유대인들을 그곳으로 강제 이주시켰다. 이때 이주한 유대인들이 100만 명이나 되었다고 한다. 


또 유대인들을 박해하여 마카비 혁명을 촉발시켰던 수리아의 안티오쿠스 44는 B.C. 170년경 유대인 2천 세대를 소아시아의 리디아, 브루기아 지역으로 강제 이주시켰다. 또 1세기 후 예루살렘을 점령한 로마의 폼페이우스 장군은 B.C. 63년경 수많은 유대인 포로들을 로마로 이주시켰다. 바울 당시 로마 교회의 구성원 중에는 이들 이주민의 자손들이 끼어있었다고 볼 수 있다.

 

2. 신약시대 디아스포라 유대인의 거주지와 숫자

사도행전 2장에는 흩어진 유대인들이 거주하는 나라들이 소개된다.


① 메소보다미아 지방의 바대, 메대, 엘람. 이 지역 유대인들은 AD. 6세기경 바빌로니아 탈무드를 편찬할 정도로 유대의 신앙 규범과 전통에 충실한 공동체를 형성했다. 

② 소아시아 지방의 갑바도기아, 본도, 아시아, 브루기아, 밤빌리아. 이 지역에는 31개 유대인 공동체 부락이 있었다. 

③ 애굽의 구레네 

④ 로마 

⑤ 지중해상의 섬 그레데 

⑥ 아라비아 등이다.


이들 디아스포라 유대인의 숫자는 로마 4만을 비롯, 로마 제국 전역에 400만(소아시아 100만, 아가야 마게도냐 지방 100만, 바벨론 지역 100만, 알렉산드리아 애굽 지역 100만 등) 명으로 추정된다.



댓글